기사 메일전송
줄기세포와 3D프린팅 등 첨단기술 융합제품 현실화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식품·의약품 R&D 이(e)야기 발간
  • 기사등록 2019-11-26 02:50:58
기사수정

[대한식품의약신문=엄지연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줄기세포, 3D프린팅기술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식·의약 안전기술 연구개발 동향을 담은 ‘식의약 R&D 이(e)야기’ 제5호를 발간한다.
주요 내용은 ▲개인맞춤형 의료시대를 선도하는 유전자 편집기술 및 장기유사체(오가노이드) 기술동향 ▲생체모방·생체유래물질 기반 의료기기 개발동향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식품위해평가 플랫폼 국외동향 등이다.
생체모방은 생물체의 특성을 모방하여 새로운 생체물질, 지능시스템, 디바이스 구현하는 기술이다.
특히 최근 질병의 원인을 규명하거나, 세포치료제 개발 등에 활용되고 있는 유전자 편집기술과 장기유사체(오가노이드) 기술을 소개하는 한편 오가노이드를 기반으로 3D 프린팅 기술을 융합한 개인맞춤형 정밀의료 가능성을 제시한다.
오가노이드란 ‘장기’를 뜻하는 ‘organ’ 과 ‘유사함’을 뜻하는 ‘-oid’가 합쳐 신체기관을 닮은 유기체를 뜻한다.
또한 생체모사기술(Biomimetics)인 홍합 접착 원리를 이용한 고성능 지혈제와 생체유래물질을 이용한 돼지유래 인공각막 등 의료기기 개발동향을 포함하여, 미국·일본·EU 등 해외 국가의 안전관리 정보를 제공한다.
식약처는 이번 정보 제공이 식·의약 안전기술 연구개발 발굴에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연구개발 기술·정책 등의 동향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_loisirs@naver.com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줄기세포, 3D프린팅기술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식·의약 안전기술 연구개발 동향을 담은 ‘식의약 R&D 이(e)야기’ 제5호를 발간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1-26 02:50:5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