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학교 내 흡연예방사업 효율적으로 지원하기로 - - 보건복지부 “학교 흡연예방 및 금연 길잡이” 제작, 배포
  • 기사등록 2019-04-08 14:35:34
기사수정

▲ 보건복지부 “학교 흡연예방 및 금연 길잡이” 제작, 배포.

보건복지부는 학교에서 교사가 학교흡연예방교육 및 흡연학생에 대한 금연지도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학교 흡연예방 및 금연 길잡이’(이하 ’길잡이’)를 발간, 배포한다고 밝혔다.

학교흡연예방사업은 전국 초,중,고교와 교육청,교육지원청 단위에서 청소년의 흡연예방 및 흡연학생의 금연을 위해 금연교육과 금연 홍보, 학교 내 금연환경 조성 등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보건복지부는 예산 지원(’19년 333억 원)과 함께 각종 교육프로그램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는데 이번에 제작한 길잡이는 보건복지부 지원을 받아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정유석 교수 팀에서 개발한 것으로, 학생의 흡연여부와 흡연정도에 따라 대상자별 흡연예방 및 금연 지도 방법을 안내하여 교육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청소년은 대부분 흡연하고 있는 또래, 친구와 사귀거나 흡연하고 있는 가족에 의해 흡연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고, 대개 초등학교 4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 사이에 처음으로 흡연을 경험하며, 적절한 중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중독 기간이 길어진다. 또한 청소년의 뇌는 미성숙하기 때문에 니코틴에 노출되면 매우 빠르고 강력한 중독을 초래한다. 그러므로 흡연예방교육을 통해 흡연 시작을 차단하고, 흡연 중인 학생에게는 맞춤형 금연 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청소년 흡연을 유발하는 위험 요인과 흡연 시작을 차단하는 방어 요인을 구분하고, 위험 요인은 다시 개인, 외부, 태도, 기술 요인으로 세분화하여 제시함으로써 각 위험 요인에 따라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안내하였다.

현재 학교에서는 흡연예방 표준 교육 프로그램(SENSE : Simple Easy New Smoking prEvention의 약자로 간편하고 쉽고 새로운 흡연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의미, 학교급(초,중,고)별로 구분),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END : Experience New Days의 약자로, END 프로그램을 통해 흡연을 끝내고 새로운 나날을 시작하자는 의미, 금연 동기 유발과 금연 실천 프로그램으로 구분) 등 자료를 활용한 교육, 흡연 여부에 대한 정기 관리·감독(모니터링)을 시행할 수 있다.
“규칙적 흡연 학생”의 경우에는, 흡연 학생 평가 후 심층 상담, 흡연학생 3관왕 라이프코칭 프로그램(CROWN : Control Relationship Outlook Without Nicotine의 약자로, 코치(교사)가 학생의 관점, 관리, 관계의 3가지 영역을 코칭하여 사회적 지지 강화를 통해 금연을 유도하기 위한 프로그램, 2Step, 총 28회기(1Step 13회기, 2Step 15회기)로 구성)을 활용한 교육, 금연상담전화, 보건소, 지역금연지원센터 등 전문적인 금연치료 수행기관으로의 의뢰 등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담배 없는 학교를 위한 10개의 주요 질의답변(FAQ)과 지침(가이드라인)’은 학교에서 교사가 흡연예방사업을 실제로 수행할 때 주로 발생하는 상황에서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엄지연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4-08 14:35:3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