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보공단‒KMDF, 의료기기산업 발전 업무협약 체결
  • 기사등록 2021-06-06 16:58:02
  • 기사수정 2021-06-06 21:42:28
기사수정


건보공단‒KMDF, 의료기기산업 발전 업무협약 체결


-국민보건향상과 의료기기 산업발전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재)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단장 김법민)은 국민보건 향상과 의료기기 산업 발전을 위하여 6월 3일(목)에 건보공단 본부 대회의실에서 이상일 급여상임이사와 김법민 단장이 참석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KMDF)은 4개 부처(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간 공동 사업으로 의료기기 R&D·임상·인허가·제품화 전주기를 지원하는 재단법인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이 의료기기 전주기에 걸친 지원을 협력하여 국내 의료기기 산업을 발전시키고 국민에게 보다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협약의 주요 내용은 

▲의료기기 등의 기획‧성과 활성화를 위한 협력 ▲의료기기 등의 연구‧개발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 지원 ▲장애인 및 노인 등을 위한 보조기기의 품질 제고에 관한 사항 ▲혁신의료기술 개발 및 확산 등의 정보교류 ▲국민보건 향상과 사회보장 증진 관련 정책에 대한 협력 ▲양 기관 협력 사업성과 공동 확산 등이다.


건보공단은 국산 의료기기 연구‧개발을 위한 국민건강 빅데이터 활용을 지원하고, 장애인 및 노인 등을 위한 보조기기의 품질 표준 개발 및 전문가 자문 등에 협력하며, 또한, 사업단은 장애인 및 노인 등을 위한 보조기기의 R&D 신규과제 기획 및 기술동향 조사에 협력을 강화하고, 제품 품질 체계화 제고에 지원한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식을 기점으로 보건의료서비스 관련 연구 성과의 현장 연계를 통한 제품 활용 확대 방안과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 기획 및 지원 체계 구축하여 향후 의료기기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건보공단 이상일 급여상임이사는 “국내 의료기기 산업환경이 취약하고 고가 의료기기의 수입의존도가 높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의료기기 전주기에 걸친 지원 및 산업 육성으로 국산 의료기기의 품질 향상과 고가 의료기기의 국산화에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업단의 김법민 단장은 “양 기관의 업무협력을 통해 건강보험 빅데이터 활용과 의료공공복지 분야에서의 의료기기 역량강화, 보건의료서비스 등에서의 새로운 협력창출 등 의료기기 산업의 혁신적 기회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6-06 16:58:0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