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벽배송 농산물 안전관리 현황 점검 및 현장의 애로사항 청취 - 오유경 식약처장, ㈜컬리 물류센터와 농산물 신속검사센터 방문
  • 기사등록 2024-04-04 01:23:56
기사수정

[대한식품의약신문=김재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 오유경 처장은 4월 3일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한 ㈜컬리 물류센터와 농산물 신속검사센터를 방문하여 새벽배송 농산물의 안전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관련 업계(㈜컬리, 쿠팡㈜, ㈜에스에스지닷컴, ㈜오아시스)와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새벽배송 농산물의 배송 전(前) 안전성 확보를 위해 지난해 11월에 개소한 농산물 신속검사센터의 운영현황을 확인하고 새벽배송 업체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했다.


오유경 처장은 먼저 ㈜컬리 물류센터를 방문하여 새벽배송 농산물의 유통환경과 신속검사를 위한 농산물 검체 채취 현장 등을 둘러보고 위생·안전 관리 체계에 대한 설명을 청취했다.


이후 농산물 신속검사센터로 이동하여 잔류농약 검사를 위한 검체 전처리 현장 등을 둘러보고 새벽배송 4개 업체를 대상으로 배송 전 신속검사 체계 운영에 대한 애로사항과 의견 수렴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업체 관계자는 “새벽 배송 전 잔류농약 신속검사 체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정부 정책에 적극 협력하고 있다”며 “당일 또는 익일 새벽까지 배송해야 하는 유통환경과 농산물의 신선도 유지 등을 감안하여 정부에서 보다 신속한 검사체계를 마련해 준다면 새벽배송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건의했다.

오유경 처장은 “농산물 온라인 판매 증가 등 소비문화가 변화하고 있는 만큼 검사장비를 확충하고 검사인력을 보강해 새벽배송 농산물 특성에 맞는 효율적인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강조했으며, 업체는 안전한 농산물 유통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식약처는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검토하여 농산물 유통 현장에서 애로사항으로 작용하는 규제를 개선해 나갈 것이며, 앞으로도 업계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안전한 농산물 소비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by6677@naver.com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4-04 01:23:5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